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이 시행 8개월 만에 6,000개 업체와 50만 건의 배송을 돌파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시는 2024년 10월부터 시작된 이 사업이 2025년 6월 11일 기준, 총 6,020개 소상공인 업체가 참여했고 배송 건수는 50만 101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하철 역사 내 설치된 집화센터를 통한 배송은 18만 1,661건으로 450% 이상 증가하며 사업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았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의 물류비 부담을 절감하고 온라인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인천지하철 1·2호선 내 30개 역사에 집화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소상공인들은 직접 지하철 집화센터에 물품을 입고하면 1,500원부터 배송이 가능하며, 사업장 픽업의 경우 2,500원부터 이용할 수 있어 일반 배송 대비 최대 5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실제로 월별 배송 물량은 첫 달인 지난해 10월 3만 1,308건에서 올해 5월 8만 889건으로 급증했다. 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반값택배를 이용한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쇼핑몰 신규 진입률은 32.7%, 업체당 평균 매출은 13.9%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친환경 지하철 운송으로 탄소 배출량도 기존 대비 23.2% 감축된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올해 10월부터 집화센터를 60개 역사로 확대하는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운영 인력은 기존 104명에서 154명으로, 전기화물차도 23대에서 27대로 늘려 물류망을 한층 강화한다.
이동우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 “소상공인이 배송비 부담을 줄이고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2단계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체감형 정책을 지속 발굴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특히 물류산업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전기화물차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 시스템과 지하철을 연계한 도시형 물류망은 도시 내 라스트마일 배송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방식은 탄소 배출 저감에도 기여해, 탄소중립 실현을 향한 정책적 진전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또한 중소 물류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중소기업의 배송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기존 대형 택배사 중심의 구조에서 벗어나 소규모 물류사업자들의 참여가 가능해짐에 따라 산업 생태계의 다변화와 활성화가 기대된다.
다만, 위탁배송의 경우 서울, 경기, 인천을 제외한 지역은 한진택배가 단독으로 처리하고 있어, 공공성을 갖춘 물류 모델로서의 지속성과 형평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한진택배의 경우 친환경 배송 시스템이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어, 탄소중립 정책의 연속성 측면에서도 한계가 있다. 현재까지는 제한적인 친환경 요소만 적용되고 있으며, 간선 운송을 위한 대형 트럭의 경우 전기차 비율이 매우 낮아 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또한, 해당 사업이 인천시 자체 예산으로 집행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